728x90
저번 문서에서 파이썬 클래스 만들어 보았으므로 마지막으로 내가 원하는 라이브러리를 만들어 보기로 한다.
라이브러리를 만드는 것도 몇가지만 주의하면 만들어 질 수 있는 것으로 확인 되었다.
물론 전체적으로 이해도가 떨어지는 수준에서 완벽한 것을 만들기는 어렵겠지만 그래도 왠만하게 쓸수 있는 라이브러리는 이렇게 만들어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 되며, 또 그렇게 사용해 보았다.
1. 클래스를 라이브러리 화하기
클래스를 라이브러리 화 하기 위해서는 두가지만 기억하면 될 듯하다.
하나는 __init__.py 파일의 생성
나머지 하나는 라이브리를 사용하기 위한 import 구문이 그것이다.
2. __init__.py 파일의 생성
__init__.py 파일의 경우에는 자신이 만들려는 라이브러리 디렉토리와 같은 레벨에서 하나씩 만들어 주면 된다.
예를 들자면 com.tobee라는 패키지를 만들고자 한다면, tobee 디렉토리와 같은 레벨에서 이 파일이 생성되도록 해 준다.
3. 라이브러리 임포트
from com.tobee import lib_tobee
만약 내가 만들 파일 이름이 lib_tobee.py라면 위와 같은 구문으로 라이브러리를 import 하여 줄 수 있다.
4. 라이브러리 사용
그럼 lib_tobee 안에다 원하는 클래스를 만들어 보자
#-*- coding: utf-8 -*-
class TobeeClass:
message = ""
def __init__(self, message): # 생성자 / 객체 생성시 .
self.message = message
def showMyMessage(self):
print "It's your message [%s]!" % (self.message)
def __del__(self): # 소멸자 / 객체 소멸시 호출
message = None
5. 실행을 위한 메인함수
위의 클래스를 실행하기 위한 메인 함수를 만들어 보았다.
def main(args):
message = "내가 너에게 주마 내 메시지"
clsInstance = lib_tobee.TobeeClass(message)
clsInstance.showMyMessage()
main(sys.argv)
주의 할 점은 한가지
lib_tobee 파일 내에 TobeeClass 호출 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어느 파일 내인지를
명시해 주어야 한 것 같다
lib_tobee.TobeeClass(message)
이상.
728x90
'프로그래밍' 카테고리의 다른 글
파이썬 사용해보기 - 5 (0) | 2023.01.27 |
---|---|
파이썬 사용해보기-4 (1) | 2023.01.26 |
파이썬 사용해보기-2 (0) | 2023.01.24 |
파이썬 사용해보기-1 (0) | 2023.01.23 |
[C] iconv API 사용하기 (0) | 2023.01.20 |